소상공인을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 소개
안녕하세요
춘자고입니다.
완전 여름 같은 날씨네요, 특히 차 안에 에어컨을 틀지 않으면 더워 죽을 지경입니다. 갈수록 봄과 가을을 느낄 수 있는 기간이 짧아지는 거 같습니다. 간절기 건강관리 잘하세요!
오늘은 많은 CPC 배너광고 중 (CPC DA) 구글 GDN에 대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우선 국내 포털 검색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2016년 대비 2020년 네이버, 다음의 검색 점유율은 감소한 반면 구글은 증가한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전체 국민 중에 약 4,200만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운영체제는 IOS 30% , 안드로이드 70%를 이용 중이라는 기사도 본거 같습니다. 구글의 검색 점유율이 높아진 것도 스마트폰의 검색량이 높아진 것과 관련이 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은 구글 검색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출시가 되니까요.
스마트폰에 대한 이야기는 그만하고, 구글도 광고 매체로서 국내에서 활용할만하다는 겁니다.
강의나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TOOL에 대해 설명을 드리는데 구글 GDN을 적극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구글 GDN의 장점으로는 비교적 정확한 6대의 타기팅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평균 CPC도 최적화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GDN 광고 게재(노출) 위치
국내 약 5만여 개 사이트와 제휴가 되어있어 타깃을 세분화해도 많은 광고 노출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구글 GDN의 6대 타기팅
주제 타기팅
광고가 게재될 위치를 결정함 : 선택한 특정 주제와 관련된 콘텐츠가 있는 페이지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게재 위치 타기팅
제휴된 다양한 사이트 중 타깃을 고려하여 특정 사이트를 지정한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키워드(문맥) 타기팅
구글 크롤링 로봇이 각 페이지의 문맥을 파악하여 설정한 키워드와 문맥적으로 관련 있는 사이트에만 광고가 노출됩니다.
인구통계 타기팅
설정한 타깃의 연령, 성별, 소득 수준, 지역, 자녀 유무 등 타깃을 세세하게 나누어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관심분야 타기팅
특정 카테고리에 관심을 갖는 인터넷 사용자에게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리마케팅
홈페이지를 방문했던 잠재고객에게 쿠키값을 기준으로 추적하여 광고를 반복적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 GDN광고의 핵심인 타기팅에 대한 부분을 말씀드렸는데요, 구체적으로 세세하게 설명을 드리려고 하니 내용이 너무 많아 대략적으로만 설명을 드렸습니다.
구글 GDN 가이드 링크 걸어 드리오니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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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구글 GDN 광고를 세팅할 때 주의할 점으로는 하나의 광고그룹에 타기팅을 여러개 적용을 시키면 광고가 거의 노출이 되지 않아 효과를 보시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유는, 타겟팅은 광고 그룹단위에서 적용이 되기떄문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광고 그룹에 3가지의 타겟팅을 적용시켰다고 하면, 이세가지가 다 충족되는 유저에게만 광고가 노출되어 노출수 즉, 도달이 현저히 낮아질 수 있으니 광고그룹당 1개의 타깃을 적용시켜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이며,
소상공인 사장님들에게 강의나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우리나라 포털 등 온라인 매체들이 너무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포털, 뉴스 등 광고를 집행할 매체는 많은데 막상 집행하려면 비용이 만만치 않고, 그나마 검색광고나 쇼핑 관련 광고도 CPC 형태로 입찰 경쟁을 부추겨 저비용의 예산으로는 진행이 불가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구글 GDN광고의 경우 계정의 최적화에 따라 평균 CPC 비용이 상이할 수 있으나, 포털의 CPM 배너광고나 CPC 검색광고보다는 효율이 더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타깃을 세분화하여 광고를 진행하실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춘자고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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